딥노이드를 분석해보자. 어떤회사인지는 녹색창에서 먼저 Study하시고..
근데 맨 아래로 가면 갈수록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지면서...
탈모전문회사인..와이어트로 이야기가 나온다..ㅎㅎ
먼저 딥노이드..
부채비율 -597%
2020년 매출10억 /당기순이익 -136억
영업활동현금흐름 -35억
미래를 쳐다보기에는 뷰노만큼 처절해 보인다.
이 기업 역시 기술하나로...특례상장한 회사..
아래 주주 구성을 쳐다 보자..
주주구성이다. (네이버참조)
대주주 최우석외에 엘비인베스트먼트와 하랑인베스트먼트가 28~36만주를 가지고 있다
2021년8/27일 기사에 LB인베스트가 3만4722주를 25일 매도하여 21억을 챙겼다고 함.
25일이 딥노이드가 폭등을 했던 시점..
아래 기사를 통해 65억을 투자한 LB인베스트먼트가 이미 25억의 차익실현을 했으니...
남은 36만주 물량도 엑시트(Exit)를 한다면 대단한 장사를 한것이다.
아래 Exit라는 표현이 무섭게 느껴지네요.
아마 LB뿐만 아니고 하랑인베스트먼트가 투자에 참여했던 기사를 찾아보자..(2020년 9월19일 기사)
위의 주주구성처럼 엠포드에쿼티와 하랑기술은 짝꿍투자자다.
[fn마켓워치]엠포드에쿼티-하랑기술투자, 딥노이드 투자
파이낸셜뉴스입력 2020.09.19 06:00수정 2020.09.19 06:00
- 포스트밸류 1100억..IPO 주관사에 KB증권
[파이낸셜뉴스] 일반투자법인 엠포드에쿼티파트너스와 신기술금융사 하랑기술투자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영상 진단업체 딥노이드에 투자했다. 집단지성에 의거해 수집된 데이터의 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딥노이드는 KB증권을 IPO 주관사로 선정, 올해 하반기 코스닥 기술특례를 통해 상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1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엠포드에쿼티파트너스와 하랑기술투자와 신기술투자조합을 조성, 딥노이드에 투자했다. 딥노이드가 새로 발행하는 상환전환우선주(RCPS) 취득하는 구조다. 프리IPO 투자 성격으로, 포스트밸류(투자 후 기업가치)는 1100억원 수준이다.
앞서 딥노이드는 LB인베스트먼트, 메리츠증권, 신영증권, 한화투자증권, 아주IB투자, 쿨리지코너인베스트먼트 등을 투자자(LP)로 유치했다.
딥노이드는 2018년 알리바바와 기술 제휴 업무협약(MOU)를 체결했고, 올 1월에는 원격 판독 전문병원인 '휴아인영상전문의원'을 설립했다. 이번 투자금을 통해 플랫폼 고도화와 해외 합작사 설립 등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엠포드에쿼티파트너스는 2017년 10월 10일 설립됐다. 김강민 대표와 윤별수 대표가 공동대표다. 김 대표는 현대증권·KB증권을, 윤 대표는 교보증권을 각각 거쳤으며 자기자본(PI)투자 업무 등을 맡았다.
엠포드에쿼티파트너스와 손을 잡는 하랑기술투자는 지난해 2월 설립, 윤영목 전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대체투자자산 관리강화 추진단장을 대표로 선임했다.
하랑기술투자는 하랑기술투자는 윤영목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대체투자자산 관리강화 추진단장이 대표로 있는 곳이다. 윤 대표는 국민연금 리서치팀 창설 멤버로 자본시장에서 잔 뼈가 굵은 전문가다.
올 2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신기술금융사 라이센스를 취득했고, 최근 4차산업 투자에 초점을 맞춘 '아이비케이씨-하랑 신기술투자조합'을 IBK캐피탈과 함께 결성했다.
얼머스-하랑기술투자조합1호, 하랑IT기술투자조합1호, 하랑IT기술투자조합2호 등 3개(65억원)의 프로젝트 펀드를 결성한 바 있다.
- 하랑기술투자의 윤영목씨의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출신인데..... 이 역할이 실로 대단한 직위다. 이런분이 대표로 있는 하랑기술투자를 보니...희한하게 홈페이지는 없는 회사다..그대로 투자금 유지및 운용은 많이 하는것 같다.
이런 투자회사가 딥노이드 말고 다른곳에 투자한곳이 있는지 참고해 보자..
살펴보니...탈모샴프 브랜드에 120억을 투자..허걱..
발행일: 2021/08/02 김수진 기자
하랑기술투자가 카카오계열사인 ‘와이어트’에 120억원을 투자했다. 이는 최대주주(카카오인베스트먼트) 및 경영권 지분(권규석 대표)을 제외하고 최대 투자자 자리 확보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달 말 하랑기술투자가 운용하는 하랑신기술투자조합7∙8호는 우선주로 와이어트에 120억원을 투자했다.
와이어트는 닥터포헤어로 알려진 헤어케어 전문 브랜드인 휴메이저를 카카오 계열 헤어샵 플랫폼 업체인 하시스가 2020년 12월에 합병하여 만들어진 신생 브랜드이다. 와이어트는 투자금을 기반으로 전문적인 헤어 부문을 넘어 종합 뷰티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계획하고 있다. 와이어트 관계자는 “투자자본을 성공적으로 확보하였기에 그만큼 인력 충원과 시스템 개발을 계획한대로 진행하여 차년도에 종합 뷰티 플랫폼 브랜드로서 와이어트의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겠다.” 설명했다.
와이어트는 이전에 한국투자파트너스, IBK기업은행, 브레인자산운용 등으로부터 약 33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받기도 하였고, 이번에 하랑기술투자를 비롯하여 누적 투자금 480억원을 달성하였다.
하랑기술투자 대표는 윤영목 전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대체투자자산 관리강화 추진단장으로 국민연금 리서치팀 창설 멤버로 자본시장에서 많은 경력을 쌓아왔다.
다른 기사를 찾아보니...
역시...와이어트 닥터포는 카카오 계열이고..
3년내 IPO를 준비하고 있었다..
투자유치를 더 하면서 권규원대표가 공동대표로 취임을 했다
와이어트의 권규원 대표가 궁금해진다..
한번 더 기사를 찾아보자.. 이 권대표란 분이 탈모관련 상당한 사업가의 수완을 발휘한 사람인것 같다.
닥터포에어의 초기 시작은 일리머스라는 스타트업에서 시작이 됨을 알수 있다
아래 기사의 내용을 보면
https://besuccess.com/startup/illimus/
1969년 조지 소로스와 함께 퀀텀펀드(Quantum Fund)를 공동 설립한 후 10년 동안 4,200%라는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하며 명성을 얻은 바 있는 짐 로저스가 한국의 스타트업에 투자를 집행했다. 그의 나이 다섯 살에 야구장에 버려진 빈 병 모으기로 첫 사업을 시작한 바 있는 로저스는 자신의 오랜 염원이던 세계 일주를 하면서 6개 대륙에 걸쳐 무려 10만 마일 이상의 일정을 모터사이클로만 소화하여, 기네스북에 생애 두 번째로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로저스가 선택한 한국의 스타트업은 2013년, 80년대생 부부가 함께 창업한 '일리머스(ILLIMUS)'라는 스타트업이다. 헤어케어 제품 개발 및 유통을 넘어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회사를 꿈꾸는 일리머스는 권규석 부사장(34세)과 권규원 본부장(32세) 형제의 헤어케어 시장에 대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녹아있기도 하다.
해외 유학 시절, 부모님의 사업 실패로 이어진 귀국 그리고 군 생활 이후, 권규석 부사장은 런던으로 돌아가 등록금을 마련할 형편이 되지 않아, 헤어케어 제품을 유통하는 아이템으로 창업을 결심한다. 그는 탈모 방지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다음 카폐)를 운영하며, 미국의 창고를 저렴하게 빌려, 관련 제품들을 추천하고, 쇼핑몰을 통해 판매하는(탈모제품 버티컬 영역의 직구 시장) 비즈니스 모델로, 창업 첫해 40억 원대의 매출(영업 이익률 50%)을 기록하게 된다.
이후 오프라인의 두피 관리 센터와 연계하여, 일리머스만의 제품 R&D 구조를 확립하며, 연 매출 100억 원대의 스타트업으로 성장한 일리머스의 스토리는 한국의 젊은 스타트업들에게도 큰 본보기가 되리라 생각된다.
창업자들의 창업 동기와 배경이 궁금하다.
권규석 부사장: 아버지는 해외에서 선교 활동을 하면서 중고차 유통 및 수출입업을 하셨다. 어깨너머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배워왔던 것 같다. 대학의 전공도 국제 경영으로 선택하여, 런던에서 학창시절을 보내던 중에 아버지의 사업이 어려워지셔서 국내에 귀국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왔다. 군 생활 후에도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고, 하루 하루를 아르바이트하며 전전하던 중에, 머리마저 빠지기 시작하니 정말 힘들었다.
당시에 탈모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 가입하여 궁금한 사항들도 함께 나누곤 했는데, 나와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이 꽤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당시에 한국의 탈모방지 관련 제품들은 40~50대 타겟의 한방 관련 제품들이 대부분이었고 품질도 좋지 않았다. 당시 미국에서 유통되는 탈모 관련 제품들을 리서치 해보니, 국내 제품들과 비교하여 볼 때 품질이나 가격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었다. 그래서 미국의 창고를 하나 빌리고 관련 제품들을 한국의 온라인 커뮤니티에 추천하며, 쇼핑몰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요즘 말로 버티컬 영역의 직구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된 것 같다.
창업한 지 1년 만에 매출 40억 원의 영업 이익률 50%를 기록했다. 비결이 있었나?
권규석 부사장: 과거에는 탈모라는 현상이 40~50대 남성의 전유물이었다면 최근 몇 년에는 이 문제가 20~30대의 남성·여성들에게도 확대되고 있는 흐름을 탔던것 같다. 이와 같은 시장 상황에서, 국내의 탈모 관련 제품 제공자들이 유연성있게 대처하지 못했던 시장의 상황이 기회로 작용했다. 하지만 2년 차부터, 이 영역에 경쟁자들이 몰리며, 단가 싸움이 시작되었다. 매출과 영업 이익률이 떨어지며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던 차에, 오프라인의 두피 관리 센터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게 되었다.
권규원 본부장: 오프라인의 두피 관리 센터는 단순히 수익 구조를 확장하는 측면을 넘어,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서도 의의가 있었다. 대부분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R&D)이라 하면 하얀 가운을 입은 연구원들이 새로운 성분을 개발하는 것을 떠올리는 데, 우린 좀 더 고객에 다가서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자 했다. 우리의 두피 관리 센터를 찾는 고객들의 니즈를 명확히 분석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기준으로 연구개발 및 관련 성분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실제로 일리머스가 개발한 ‘닥터포헤어-폴리젠 샴푸는 머리를 감는 중에 머리카락이 가장 많이 빠지는 점을 발견하고 샴푸 시의 거품을 매우 부드럽게 구현하였을 뿐 아니라 헹구는 과정에서도 모발을 부드럽게 하여 모발 빠짐을 성분뿐 아니라 사용 시에도 최소화시키려 노력했다.
탈모 관련 유관 제품 유통 및 자체 스킨케어 브랜드도 런칭하며, 종합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회사로 성장하는 비전을 보유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성장 전략이 궁금하다.
권규원 본부장 : 한국 대부분의 화장품 브랜드가 북미나 유럽 시장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브랜드 가치 중심이 아닌 매출 중심의 전략을 취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단일 브랜드의 시장선점(독점) 전략이 아닌 다수의 브랜드 유통채널 및 타겟별 브랜드 운영을 통해 능동적 시장 대응이 가능한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회사가 목표이다. 북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닥터 자르트와 같이 유통사 및 MD의 특성에 최적화된 8~10개 정도의 브랜드를 인큐베이팅하며,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려 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브랜드 가치 중심의 긴 호흡을 유지하면서도 브랜드 런칭 프로세스를 효율화하여, 개발 기간을 단축하여 시장의 변화에 따라 유연성을 갖는 구조를 구축하고 있다.
짐 로저스가 투자한 첫 번째 비상장사로 알고 있는데, 한국의 스타트업이라는 점이 놀랍다. 투자 배경 및 과정이 궁금하다.
권규석 부사장: 짐 로저스는 지인의 소개로 몇 번 뵌 적이 있다. 잘 알다시피, 짐 로저스는 거시 경제에 대한 분석 및 통찰을 기반으로 투자를 집행하는 분인데, 이번에 한국에 오셨을 때도, 남북통일 및 중국의 시장의 성장률에 대한 관심이 많으셨다.
짐 로저스는 앞으로 확대되는 중국 시장에서, 철도·의료·제약·재무·금융·오염제거 등의 영역에서 주목받을 아이템을 주목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셨는데, 탈모 및 스킨케어 쪽의 중국 시장은 이제 막 열리고 있어 그 부분이 투자 결정에 작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동안 고객 중심의 프레임으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진행해 왔다는 점도 높이 평가받았다. 이번 투자는 재무투자(Financial Investment)라기보다는 앞으로 재무 및 투자 관련 조언을 지속해서 얻을 수 있는 전략적 투자(Strategic Investment)의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발전 방향에 있어 한국의 스타트업들과 뷰티 및 스킨케어 영역에서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에 관심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권규석 부사장: 권규원 본부장이 밝혔던 바와 같이, 일리머스의 비전은 한국의 대형 화장품 회사들이 이루지 못한 북미 및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종합 글로벌 스킨케어 브랜드 회사가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각 버티컬 영역에서 자신만의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한국의 스타트업들과 함께 시너지를 발현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아 생태계를 구축하여, 성장 동력으로 삼고 싶다. 최근에 주목을 받는 뷰티 영역의 MCN 쪽이나, 새롭게 런칭할 키즈 및 유아 영역의 스킨케어 제품 영역에 관심을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석세스의 독자들과 나누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권규원 본부장: 20대 때 부모님의 사업이 어려워져 군대를 다녀오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하루 하루를 살아가던 시절이 있었다. 당장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터널을 걷고 있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은 60명의 직원을 이끌며, 더 큰 그림을 그리며 하루 하루를 살아가지만 그때를 잊지 않으려 하고 있다. 비석세스의 독자들 그리고 한국의 스타트업들의 열정을 함께 나누며, 함께 북미 및 글로벌시장을 개척하고 싶다.
한편, 일리머스는 가치 중심의 브랜드 전략 및 다양한 브랜드의 유통채널로서의 성장성을 인정받아, 국내의 벤처 캐피털 DSC 인베스트먼트로부터 2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https://www.joongang.co.kr/article/21655992#home
딥노이드의 투자자를 보다..결국 탈모헤어 닥터포헤어의 이야기까지 이어져 버렸다.
딥노이드를 투자한 회사가 탁터포헤어인 와이어트를 투자를 했으니..
결국 3년후에는 탈모헤어관련 회사의 IPO상장이 나오는것을 예상할수 있을듯 하다.
각설하고.
딥노이드로 돌아간다면..
투자자들의 Exit는 .1차로 5만원대였는데...
하랑과 LB의 2차 Exit 시점이 언제가 될지는...
보호예수가 풀리는 시점과 흐름을 보고 투자자들이 잘 판단해야 할듯...
이야기가 암튼 두서없이 삼천포로 빠졌다..
'투자(Invest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부동산 투자위기 독일 은행가 트리아논빌딩손실. 이지스 글로벌부동산 투자신탁 229호 분석 2023년7월 (0) | 2023.07.29 |
---|---|
홍콩'골딘파이낸셜글로벌센터'부동산에 메자닌 중순위 대출로 2800억 원 투자했다 손실난 과정에 대한 이해와 공부 2019년4월에서 2023년 7월 까지..독일 트리아논빌딩 (0) | 2023.07.23 |
전세계 중앙은행 금리동향 30년 통계 1990 ~ 2021 (0) | 2021.08.16 |
반도체주 하락시킨 Morgan Stanley 보고서 & 반도체사이클의 이야기 (0) | 2021.08.14 |
의료AI선두업체 뷰노(VUNO) 이 기업의 미래는? (0) | 2021.08.05 |